NYPI

조기유학청소년의 심리사회적 발달과 정책방안연구 Ⅰ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귀국 청소년의 정체성에 관한 질적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일정 기간 외국에서 조기유학 한 후 귀국한 청소년의 적응 과정을 살펴보는데 있다.

귀국청소년이 경험한 문화적, 사회적, 국가적 정체성을 조명해 봄으로써 조기유학이 청소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Author(s)
문경숙윤철경임재훈
Issued Date
2009
Type
Report
Keyword
조기유학청소년정체성다문화
URI
https://www.nypi.re.kr/repository/handle/2022.oak/4202
Table Of Contents
목 차

Ⅰ. 서 론
1. 연구의 배경
2. 연구 내용
3. 연구 방법
4. 연구의 필요성
5. 연구 목적과 연구 문제

Ⅱ. 이론적 배경
1. 제3문화 아이들(Third Culture Kids)
2. 다문화인
3. 이부치의 폐쇄적 문화 공동체 모델

Ⅲ. 연구방법
1. 연구 참여 학교와 학생 선정
2. 질적 데이터 수집 과정
3. 질적 데이터 분석 과정

Ⅳ. 분석 결과
1. 공통 주제 분석: 한국 학생들의 외국 학교 적응 과정
2. 외국 학교 적응에서의 성패 요인 분석
3. 공통 주제 분석: 한국 학교 적응 과정
4. 한국 학교 적응에서의 성패 요인
5. 공통 주제 분석: 다문화에 대한 이해 수준
6. 문화적 및 국가적 정체성의 발달

Ⅴ. 결론 및 정책제언
1. 결론
2. 정책제언
Publisher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기본연구보고서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원문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