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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의 발달과정 추적을 위한 종단연구 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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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본 연구에서 다음과 같은 연구내용이 주요 내용으로 포함되었음.
- 조사모형 및 내용설계를 위한 이론 및 선행연구 고찰
- 국내외 아동·청소년 관련 패널조사 비교 분석
-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 패널조사 설계
- 2010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 예비조사 설문지 개발 및 실사
- 2011 본 연구를 위한 조사방법 타당화 연구

조사모형 및 내용설계를 위한 이론 및 선행연구 고차렝서는 생태학적 맥락 이론을 바탕으로 발달과 환경 간의 상호관계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았고,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하여 살펴보았음.

국내외 아동·청소년 관련 패널조사 비교 분석에서는 아동·청소년이 조사 대상에 포함된 국내외 패널의 특성을 분석하여 본 연구에 시사점을 도출하였음.

이번 년도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 패널 조사 설계에서는 전국의 다문화가정 출신 초등학교 4학년 전체 모집단 중 경기지역과 경남지역의 총 1,188명을 모집단으로 하여 그 중 학생 500명과 학부모 500명을 쌍으로 추출하였고, 해당 청소년의 학교교사 총 200명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표본 설게시 청소년과 학부모의 경우 PAPI와 CAPI에 따른 차이를 검증가능한 방식으로 표본할당하였음.

2010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 예비조사 설문지를 청소년, 학부모, 학교교사용으로 개발하여 조사에 착수하여 2011년 본조사에 사용할 설문문항을 도출하고자 하였음.

예비조사를 기존의 설문지를 활용하는 PAPI와 컴퓨터 방식을 도입한 CAPI의 두 가지 방식으로 적용하여 수행해봄으로써 차년도 연구의 타당성을 제고하고 패널유지에 도움이 되는 최적의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음.
Author(s)
양계민김승경
Issued Date
2010
Type
Report
Keyword
아동청소년패널연구다문화가족아동청소년
URI
https://www.nypi.re.kr/repository/handle/2022.oak/3401
Table Of Contents
목 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Ⅲ. 조사영역 및 변인
Ⅳ. 예비조사 과정
Ⅴ. 정채기여 및 향후 추진계획

참고문헌

부록
- 초등학교 4학년 예비조사 설문지(A형)
- 초등학교 4학년 예비조사 설문지(B형)
- 한국인 학부모용 예비조사 설문지(한국어)
- 외국인 어머니용 예비조사 설문지(한국어)
- 교사용 예비조사 설문지
- 외국인 어머니용 예비조사 설문지(영어)
- 외국인 어머니용 예비조사 설문지(일본어)
- 외국인 어머니용 예비조사 설문지(중국어)
- 외국인 어머니용 예비조사 설문지(태국어)
- 외국인 어머니용 예비조사 설문지(타칼로그어)
- 외국인 어머니용 예비조사 설문지(베트남어)
- 다문화 가정 학부모대상 심층면접 가이드라인
- 교사대상 심층면접 가이드라인
Publisher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기본연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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