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PI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그램 개발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학교 밖 청소년들에게 지속가능성의 관점에서 자신의 삶을 사회와 세계와의 관계 속에서 탐색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우선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교육프로그램과 관련된 선행 연구를 검토하고 실제 프로그램 운영 현황을 파악하였다. 또한 지속가능발전교육의 관점에서 학교 밖 청소년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이론적 논의와 교육 사례를 살펴보았다.

이러한 문헌 검토를 바탕으로 학교 밖 청소년들 위한 교육프로그램에서 지속가능성 주제를 도입하고자 하였고, 더 나아가 학교 밖 청소년 기관 전문가 의견 조사를 통해 프로그램에 대한 수요를 파악하였다. 이후 프로그램 개발진을 구성하고 본격적으로 프로그램을 개발을 진행하였고, 전체 5개의 모듈, 총 20시간으로 구성된 프로그램을 1차로 개발하였다. 이는 다시 전문가 자문에 의해 수정되었으며, 수정된 프로그램 안은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시범 적용되었다. 프로그램 주제는 “내 물건으로 보는 세상”, “동네 한 바퀴”, “편의점의 가치”, “모두를 위한 DIY”, “미래를 위한 경매”이다. 이러한 적용 결과 및 만족도 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프로그램을 최종 수정하고, 앞으로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도움자료 및 교구를 함께 개발하였다.

이러한 개발 결과를 바탕으로 본 프로그램을 다양한 학교 밖 청소년 기관에서 운영할 수 있는 방안 및 앞으로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제안들을 도출하였다. 또한 보고서 외 별도로 프로그램의 소개와 활동지를 담은 워크북을 발간하였다.

본 교육프로그램이 확산된다면 학교 밖 청소년들에게 지속가능성의 가치에 입각하여 자신의 삶을 바라보고 미래를 계획하는데 필요한 안목과 소양을 제공하고, 더 나아가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교육 및 프로그램 논의에 새로운 방향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uthor(s)
황세영조성화
Issued Date
2015
Type
Report
Keyword
청소년학교밖청소년교육프로그램학업중단청소년지속가능발전교육
URI
https://www.nypi.re.kr/repository/handle/2022.oak/3207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2. 연구 내용 4
3. 연구 방법 5

Ⅱ. 이론적 배경 7
1. 학교 밖 청소년 교육프로그램 관련 연구 및 운영 현황 9
2. 지속가능발전교육 논의 17

Ⅲ. 연구 방법 37
1. 프로그램 개발 절차 39

Ⅳ. 연구 결과 43
1. 프로그램 요소 선정 45
2. 프로그램 1차 개발 및 전문가 자문 48
3. 프로그램 수정 및 시범 적용 결과 60
4.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방안 68

Ⅴ. 요약 및 결론 73
1. 요약 75
2. 결론 76

참고문헌 77
Publisher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수시연구보고서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원문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