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PI

Vol. 88_청소년 동반자 활동 효율화 방안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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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2005년부터 시작된 청소년동반자 프로그램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기존에 청소년대상자를 중심으로 한 연구에서
벗어나 청소년동반자의 욕구, 역할 등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 우선 청소년동반자들의 실제 업무 및 역할을
평가분석하여 이들의 역할을 재정립하고,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함.

이를 위해 청소년동반자 관련 국내문헌 및 청소년동반자 관련 외국사례를 분석하였고, NCS(국가직무능력표준)에서의
청소년상담복지 분야의 직무를 근간으로 청소년동반자의 직무를 검토하였음. 또한 청소년동반자의 직무상황, 직무요구
및 우선순위를 파악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동반자 활동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방안에 대해 FGI를 실시하여
다양한 의견을 수렴함.

그 결과, 청소년동반자의 역할재정립을 위해 위기개입•지역사회안전망 운영•청소년 사례통합 관리 등의 직무에 관한
수행기회 확대, 활동영역 확대를 위한 기반조성, 수석동반자의 역할정립을 제안함. 또한 청소년동반자의 역량강화를
위해 직무상 최우선순위 요구항목으로 나타난 '위기개입', '심리평가 결과해석하기', '긴급조치하기, '일시보호하기',
'위기개입 종결하기'의 직무들을 우선적으로 교육하여 원활한 직무수행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근거를 제시함. 이 외에도
부모상담 역량강화를 위한 방안마련, 탄력적인 교육운영으로의 전환, 청소년동반자 프로그램 운영의 변화필요 등을
제안함.
Author(s)
장근영진은설
Issued Date
2017-09-30
Type
Issue Paper
Keyword
청소년동반자수혜청소년
URI
https://www.nypi.re.kr/repository/handle/2022.oak/2565
Table Of Contents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결과
3. 정책제언
Publisher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Appears in Collections:
정기간행물 > Bluenote 이슈 &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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