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빈곤인식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모르는 게 약인가?
- Alternative Title
- The poverty perceptions of children and the effects on life satisfaction: Is ignorance bliss?
- Abstract
- 본 연구는 아동의 객관적인 빈곤지위와 주관적인 빈곤인식이 일치하지 않는다는 점에 주목하여, 아동의 빈곤인식이 삶의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였다. 빈곤의 객관적 지위와 상관없이 빈곤하지 않다고 주관적으로 생각하는 빈곤아동의 긍정적 착각과 빈곤하다고 주관적으로 생각하는 비빈곤아동의 부정적 착각에 따라 그 결과가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빈곤아동과 비빈곤아동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2013년 보건복지부의 아동종합실태조사 자료를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아동의 객관적인 빈곤지위와 주관적인 빈곤인식이 일치하지 않는 집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빈곤아동의 긍정적 착각은 삶의 만족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비빈곤아동의 부정적 착각은 삶의 만족도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빈곤의 객관적 지위보다 주관적 인식이 아동 삶의 만족도에 훨씬 더 중요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는 객관적 상황과 상관없이 주관적 인식의 중요성을 확인하였고, 빈곤아동의 긍정적 착각은 아동발달에 있어 보호요인이 될 수 있다는 점을 발견하였다. 이는 동일한 빈곤아동이라도 빈곤아동의 주관적 인식에 따른 개별화된 접근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 Author(s)
- 이수진; 이정애; 이은희; 정익중
- Issued Date
- 2015-11-30
- Type
- Article
- Keyword
- 빈곤; 빈곤아동; 빈곤인식; 삶의 만족도; 긍정적 착각
- DOI
- 10.14816/sky.2015.26.4.29
- URI
- https://www.nypi.re.kr/repository/handle/2022.oak/2076
- Publisher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ISSN
- 1225-6336
-
Appears in Collections:
- 정기간행물 > 한국청소년연구
- 공개 및 라이선스
-
- 원문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