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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l. 140_「메타버스 선거랜드」 구축과 선거교육 효과성에 대한 사전-사후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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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연수원의 의뢰로 ‘메타버스 선거랜드’를 구축하였음.

‘메타버스 선거랜드’는 메타버스를 활용한 청소년 선거교육 활성화를 위하여 구축된 온라인 공간임.
- 메타버스 선거랜드 주소 https://bit.ly/election_land

메타버스 선거교육 사전-사후 비교분석 결과(N=245명), 지식 영역에서의 변화가 높고, 다음으로 태도와 행동의 변화
순으로 나타남.

메타버스 선거교육을 통한 사전-사후 비교분석 결과(N=245명), ①지식 측면에서 「배(선박)에서 투표 가능(23%p
증가)」, 「투표소에 모바일 학생증 가능(20%p 증가)」, 「투표용지에 기표를 잘못한 경우 투표용지를 다시 받을 수
없다(9%p 증가)」이 높아졌고, ②태도 및 인식 측면에서 「선출된 대표의 역할수행을 선거에서 평가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12%p 증가)」와 「나는 사전투표에 대해서 알고 있다(6%p 증가)」가 증가하였으며, ③행동 측면에서 「나는
이번 선거에 투표하겠다(6%p 증가)」의 응답이 높아짐.

종합적으로 요약하면, 메타버스 선거교육 사전-사후 비교분석 결과(N=245명), 선거에 대한 지식 영역이 가장 많이
변화하였고, 그다음 선거에 대한 나의 인식과 태도의 변화가 나타났고, 나는 이번 선거에 투표하겠다는 행동의 변화가
높아졌음을 알 수 있음.
Author(s)
임지연하형석
Issued Date
2022-05-30
Type
Issue Paper
Keyword
메타버스 선거랜드선거교육
URI
https://www.nypi.re.kr/repository/handle/2022.oak/1829
Table Of Contents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사전-사후 메타버스 선거교육의 효과성 증가
3. 최종 설계서
Publisher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Appears in Collections:
정기간행물 > Bluenote 이슈 &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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