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PI

청소년 E-멘토링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 또띠(tortee) E-멘토링 프로그램 참여자들의 변화를 대상으로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A Study about Youth E-mentoring Program : Focused on Change Process of Participants in Tortee E-mentoring Program of Daum Foundation
Abstract
본 연구는 다음세대 재단에서 수행하고 있는 또띠(tortee) E-멘토링 프로그램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이들이 프로그램을 통해 어떠한 변화과정을 경험하는지 질적방법을 통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청소년 대상 E-멘토링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확인함과 아울러 프로그램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는데 연구목적을 지닌다. 이를 위해 두 사람의 연구자가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한 멘토와 멘티 12명과 기관에서 업무를 담당하는 코디네이터 4명을 심층면접 한 뒤, 스트라우스와 코빈(Strauss & Cobin, 1990)의 근거이론 방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근거자료를 분석한 결과, 참여 멘토와 멘티는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사회정저적 측면, 자아정체성 측면, 인지적 측면 등 다양한 부분에서 성장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온라인 프로그램으로서의 특수성을 살리는 한편, 프로그램의 체계화를 통해 청소년 E-멘토링 프로그램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Author(s)
김예성배정현
Issued Date
2007-08-31
Type
Article
Keyword
청소년 멘토링E-멘토링 프로그램온라인 멘토링 프로그램근거이론
URI
https://www.nypi.re.kr/repository/handle/2022.oak/1763
Publisher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ISSN
1225-6336
Appears in Collections:
정기간행물 > 한국청소년연구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원문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