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따돌림 연구경향 분석
- Alternative Title
- A Study on Tendency of the Group Harassment Researches
- Abstract
- 집단따돌림 연구는 1995년 이후 본격화되었고 짧은 시간 내에 여러 연구물들이 발표되었다. 이제는 집단따돌림 연구결과에 대한 종합이 이루어져야 하며, 집단따돌림 성격에 대한 규명이 내려져야 할 때이다. 그간 행해져 온 연구결과에 대한 분석은 집단따돌림 현상에 적극적인 대처를 위한 초석이 될 것이다. 연구는 크게 두 갈래로 구분된다. 한 주류는 집단따돌림을 학교폭력의 주요 영역으로 선정하고 그 실태 파악에 주력해 왔으며, 대상 연령층도 중ㆍ고등학생에게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또 다른 줄기는 집단따돌림과 관련된 변인을 파악하는 목적으로 행해졌으며, 연구대상의 폭도 학령전기 아동과 초등학생으로 넓혀져 진행되었다. 두 주류의 연구에 대한 고찰은 거시적인 면과 미시적인 면을 모두 살펴볼 수 있도록 하여 집단따돌림에 대한 실체를 보다 분명하게 해 준다. 집단따돌림을 바라보는 시가은 심리학적인 관점과 구조적인 관점이 종합되어야 한다. 사회구조적인 부분을 배제한 문제의 해결은 없으며, 미시적인 관점을 포함시키지 않은 예방은 존재하지 않는다.
- Author(s)
- 김선애
- Issued Date
- 2004-06-30
- Type
- Article
- Keyword
- 집단따돌림; 학교폭력
- URI
- https://www.nypi.re.kr/repository/handle/2022.oak/1689
- Publisher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ISSN
- 1225-6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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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ears in Collections:
- 정기간행물 > 한국청소년연구
- 공개 및 라이선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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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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