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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인재 개발 전략으로서재외동포 청소년 지원 방안 연구Ⅱ : 재중·재미동포청소년 인재 개발 방안

미래인재 개발 전략으로서재외동포 청소년 지원 방안 연구Ⅱ : 재중·재미동포청소년 인재 개발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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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2. 연구내용 6

3. 연구방법 9

4. 연구의 제한 12

 

. 이론적 배경 15

1. 재외동포청소년 인재 개발의 관점 17

2. 재외동포청소년 인재 개발의 대상 22

3. 재외동포청소년 인재 개발의 의의 23

 

. 재외동포청소년 정책 개관과 현황 25

1. 재외동포청소년 정책 개관 27

2. 재중동포청소년 현황과 정책 33

3. 재미동포청소년 현황과 정책 48

4. 소결 75

 

. 재외동포청소년 조사 개요 81

1. 설문조사 개요 83

2. 면접조사 개요 103

 

. 재중동포청소년 조사 결과 113

1. 재중동포청소년 설문조사 결과분석 115

2. 재중동포청소년 전문가 및 학부모 면접조사 결과분석 154

3. 소결 202

 

. 재미동포청소년 조사 결과 205

1. 재미동포청소년 실태 조사 결과 분석 207

2. 재미동포청소년 학부모 면접조사 결과 분석 243

3. 재미동포청소년 교육전문가 면접조사 결과 분석 269

4. 소결 290

 

. 정책제언 295

1. 정책 방향 297

2. 재중동포청소년 정책 지원 방안 299

3. 재미동포청소년 정책 지원 방안 329

 

참고문헌 357

 

부 록 369

 

Abstract 4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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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글로벌시대에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해서 재외동포청소년을 한민족 발전을 위한 중요한 자원으로 인식하고 성장과 발전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을 수립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2015년부터 2017년까지 3년 동안 수행되는 연구로 1차년도에는 공통적인 정책 개발을 목표로 하였고, 2차년도인 2016년에는 재외동포 국가 중에서 주요 국가로 선정된 중국과 미국 동포청소년을 위한 정책방향 설정과 정책과제 개발을 목표로 하였다. 전문가협의회 운영, 설문조사, 면접조사 등을 주요 연구방법으로 하였다. 전문가협의회는 학계, 현장 및 정책 관련 전문가 5명 내외로 구성하여 매월 또는 격월로 동포청소년 현안 및 정책과제 개발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였다. 설문조사는 재중동포청소년 731, 재미동포청소년 541명을 대상으로 한민족정체성, 동포사회(한국사회) 발전에 대한 기대 등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면접조사는 재중동포청소년과 재미동포청소년의 부모, 교사 또는 관련 전문가를 대상으로 재외동포청소년 실태와 관련 정책의 문제점 및 정책 방향 등에 대한 의견을 조사하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재중재미동포청소년을 위한 정책 방향과 다음과 같은 정책과제를 제안하였다. 재중동포청소년을 위한 정책과제는 동북 3성 지역 조선족청소년(9개 과제), 대도시 진출 조선족청소년(5개 과제), 한국 진출 조선족청소년(14개 과제), 재외국민청소년(7개 과제)으로 나누어 한민족 발전의 촉진자, 후원자, 한민족문화의 계승자로서의 역할에 따라 제안하였다. 또한 재미동포청소년을 위한 정책과제는 한민족정체성 함양을 위한 정책과제(9개 과제), 주말 한국학교 지원과 개선을 위한 정채과제(7개 과제), 재미동포 다인종 가정 청소년을 위한 정책 과제(4개 과제), 기업지원 및 장학금지원 과제(2개 과제)를 한민족 발전의 촉진자, 후원자, 한민족문화의 계승자로서의 역할에 따라 나누어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