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

학교급 전환기 학교적응의 유형화 및 종단적 변화 탐색

학교급 전환기 학교적응의 유형화 및 종단적 변화 탐색

내용

  본 연구는 학교급 전환기 학생들의 발달적 특성에 기초하여 학교적응의 하위집단을 분류하고, 집단의 종단적 변화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을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교육종단연구 3, 4, 6, 7차 자료를 활용하여 초-중, 중-고 전환기 학생들을 대상으로 잠재전이분석을 실시하였다. 학생들의 주요한 발달적 특성인 수업태도, 수업흥미, 학습전략, 교우관계, 자아존중감, 진로성숙을 중심으로 학교적응을 유형화 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초6 시점에는 학교적응 상, 중, 하 집단으로 구분되었고, 중1 시점에 는 3개 집단 외에 학교적응 불균형 집단이 추가로 도출되었다. 중3과 고1 시점에는 중1과 동일하게 4개 집단이 확인되었다. 학교적응 유형의 종단적 변화 양상을 살펴본 결과, 동일한 집단이 유지되는 비율은 초-중 전환 시점보다 중-고 전환 시점이 더 높았다. 반면, 집단이 이동하는 경우 초-중 전환기에는 적응 수준이 하락하는 비율이 상승하는 비율보다 높았고, 중-고 전환기에는 적응 수준이 상승하는 비율이 하락하는 경우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초-중 전환기와 중-고 전환기에 이전 시점의 특성에 따라 이후 시점의 변화에 영향을 주는 변수가 서로 다르게 나타났으며, 두 전환 시점 중 초-중 전환기에 중-고 전환기 보다 가정 및 학교 요인의 영향을 더 많이 받았다. 주요 연구 결과를 토대로 각 학교급 전환기의 학교적응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