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

초기 청소년의 교사 및 교우관계 잠재프로파일 전이양상과 영향요인 탐색

초기 청소년의 교사 및 교우관계 잠재프로파일 전이양상과 영향요인 탐색

내용

  본 연구에서는 전환기에 놓인 초기 청소년이 경험하는 교사 및 교우관계의 변화양상을 살펴보고, 이러한 변화양상을 예측하는 요인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를 위해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CYPS)의 초등학교 4학년 패널자료 중 3차년도(초6)와 4차년도(중1)에 응답한 2,258명의 자료를 활용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해 잠재전이분석과 다항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초기 청소년이 지각한 교사 및 교우관계 잠재프로파일은 초등학교 6학년 시점과 중학교 1학년 시점에서 모두 3개의 유형으로 분류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유형들은 각각 ‘교사고-교우고 관계형’, ‘교사중-교우중 관계형’, ‘교사저-교우중 관계형’으로 명명되었다. 둘째, 초기 청소년의 교사 및 교우관계 전이양상을 살펴본 결과, 초등학교 6학년 시점의 교사 및 교우관계는 중학교 1학년으로 진학한 후 한 단계 높은 수준으로 전이되거나 또는 동일한 잠재집단을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교사저-교우중 관계형’ 집단은 한 단계 높은 수준으로 전이될 확률도 높았지만, 그대로 유지될 확률도 높게 나타나 교사 및 교우관계 프로파일 유형에서 독특한 양상을 보여주었다. 셋째, 교사 및 교우관계 잠재프로파일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요인을 살펴본 결과, 개인요인 중에서는 성별, 삶의 만족도가, 가정요인 중에서는 부모의 방임이, 그리고 학교요인 중에서는 성취가치, 학교규칙이 유의한 영향요인으로 밝혀졌다. 마지막으로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의 전이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성별, 우울, 삶의 만족도, 성취가지, 학교규칙으로 나타났다. 한편, 우울은 ‘교사고-교우고 관계형’에서 한 단계 낮은 수준으로 이동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초기 청소년의 심리적 발달과 적응을 돕기 위한 예방과 개입에 있어서 교사 및 교우관계의 전이양상에 따른 개인차를 고려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