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

창의적 자기효능감과 창의적 인성의 관계에서 창의적 과정 참여의 매개효과

창의적 자기효능감과 창의적 인성의 관계에서 창의적 과정 참여의 매개효과

  • 저자

    김경민

  • 발행일

    2021-08-31

  • 원문보기(파일)

    창의적 자기효능감과 창의적 인성의 관계에서 창의적 과정 참여의 매개효과.pdf

    0.52 MB 다운받기 바로보기

내용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창의적 자기효능감, 창의적 과정 참여 및 창의적 인성의 일반적 경향과 관련성을 알아보고, 창의적 자기효능감이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직접적 영향과 창의적 과정 참여를 통한 간접적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대학생 406명을 임의표집하였고, 창의적 자기효능감, 창의적 과정 참여, 창의적 인성 척도를 사용하여 자기보고식으로 응답하게 하였다. SPSS 25.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기술통계, t-검증, 상관분석을 실시하고 Process macro Model 4를 이용하여 매개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창의적 자기효능감, 창의적 과정 참여, 창의적 인성 모두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창의적 자기효능감, 창의적 과정 참여, 창의적 인성은 서로 밀접한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창의적 자기효능감은 창의적 인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창의적 과정 참여를 통해 간접적인 영향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트스트래핑 결과 간접효과도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는 향후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창의성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창의성에 대한 동기적 요소인 창의적 자기효능감과 행동적 요소인 창의적 과정 참여 그리고 창의성의 정의적 측면인 창의적 인성의 메커니즘을 밝혔다는 데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