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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YPI 패널조사

학업중단청소년패널조사 NYPI 패널조사 입니다.

조사 배경 및 목적

 2006년 이후 연평균 6만 여명의 청소년이 개인·가족·학교 등의 이유로 학업을 중단하고 있다. 학업중단 청소년의 수는 점점 늘어나는 반면, 학업중단 청소년에 대한 자료는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또한 기존 학업중단 청소년 관련 조사는 1회성 횡단조사로 학업중단 청소년의 실태 파악에 중점을 두고 있어, 학업중단 청소년의 학업중단 후 삶의 경로가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없으며 학업중단 청소년은 여전히 사회적 편견과 취업자립지원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정규교육의 테두리 밖에 있는 학업중단 청소년들이 적절한 교육과 보호를 받을 수 있기 위해서는, 학업중단 현황에 대한 실태파악뿐만 아니라 그들이 어떠한 경로를 밟고 나아가는지에 대한 보다 심층적인 분석을 필요로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첫째, 학업중단 청소년들의 학업중단 이후 삶과 경험 실태, 가치관과 의식의 변화를 살피고, 학업중단 후 이행경로를 파악하기 위한 종단자료를 수집한다.
  • 둘째, 학업중단 청소년의 중단 후 경험을 기반으로 향후 학업중단 청소년의 유형화 및 유형별 분포, 학업중단 청소년의 사회적응과 부적응 관련요인을 탐색한다.
  • 셋째, 학업중단 청소년 유형과 이행경로 파악을 토대로 학업중단 청소년 유형별로 맞춤형 지원방안을 도출한다.

패널 구축

1. 일반 학업중단 청소년 패널 구축

  • 학교 등에서 제공한 개인 리스트를 활용한 패널 구축을 우선적으로 진행
    • 2012년 7월 이후 정규 중학교, 일반/특성화 고등학교 학업중단 경험이 있는 청소년 대상 (해당 기간에 중단했다가 복교한 청소년도 포함)
  • 부족한 패널은 직업훈련기관, 대안교육기관, 검정고시 학원, 상담복지센터, 스노우볼링, 웹 홍보 등을 통해 모집
    • 중·고등학교 학력(1995년 3월~2001년 2월 출생자)에 해당하며, 정규 중·고등학교 중단 경험이 있는 청소년 대상
  • 특정 기관의 응답자가 과다 표집되는 것을 방지하고, 개인 리스트를 최대로 확보하기 위해 학교를 통해 개별 리스트를 추가적으로 수합(2차)
    • 2013년 2학기 발생 학업중단자를 포함하여 2013년 9월 30일까지 리스트 수령
2. 패널 구축 결과

  • 패널 구축 결과 학업중단 청소년 776명의 패널을 확정하였으며, 1차년도 조사 기준 패널의 성별, 연령별 분포는 【표 1】과 같음

<표 1> 패널 성별, 연령별 분포 (단위: 명, %)

KCYPS 2018 원패널
구분 사례 수(명) 비율(%)
성별 남자 444 57.2
여자 332 42.8
연령별 중학교 학령기 76 9.8
고등학교 학령기 685 88.3
학령기 이후 15 1.9
전체 776 100.0

조사 방법

  • 1차년도 조사의 경우, 개별 리스트 대상은 1:1 대면면접 조사방식으로 진행하였고, 기관접촉의 경우 기관 사정에 따라 1:1 대면면접 조사와 집단면접 자기기입식 조사를 병행함. 패널 구축 단계인 1차년도 조사를 제외한 이후 조사의 경우 전문 조사원에 의한 1:1 대면면접 조사방식을 원칙으로 함
  • 1:1 대면면접 조사방식의 절차는 【그림 1】과 같음
    • 1) 사전 접촉 단계
       조사 대상자 또는 조사 대상자의 지인(가족, 친척, 친구, 보호자 등) 연락처로 개별 접촉하여 조사협조 여부를 확인함. 조사 진행 기간 동안 군대, 유학 등의 사유로 부재인 경우, 조사 참여 가능 시기를 확인하고 조사 가능 여부를 판단 후 진행함
    • 2) 1:1 대면면접 조사 단계
       전문 조사원과 조사 대상자가 직접 만나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1:1 대면면접 조사를 실시함. 설문 구성 및 내용 등 설문지에 대해 충분히 숙지하고 있는 전문 조사원이 응답자의 응 답 내용을 설문지에 기록하고, 무응답/응답 간 불일치 등을 현장에서 확인하고 보완함

<그림 1> 1:1 대면면접 조사 흐름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