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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YPI 패널조사

다문화청소년패널조사 NYPI 패널조사 입니다.

조사 배경 및 목적

  • 한국사회에 다문화적 배경을 지닌 사람들이 증가하게 됨에 따라 다문화가정의 자녀도 점차 증가하고 있음. 행정자치부 기준 2017년도 외국인주민자녀의 수는 222,450명이고, 교육부 기준 2017년도 다문화가정 학생의 수는 109,387명으로 이는 매년 증가되어 왔고, 최근 들어 증가하고 있는 중도입국청소년과 외국인근로자자녀의 추세를 고려하면 향후 다문화배경을 지닌 청소년의 수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음.

  • 다문화청소년 중 현재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집단은 국내에서 출생하고 성장한 국제결혼가정의 자녀로, 그 특성이 배경에 따라 매우 다양함. 그럼에도 불구하고 각 정부부처와 민간단체, 연구자 등 사회 전반에서 다문화가정 자녀의 부족한 측면에 근거한 지원의 필요성을 강조한 결과, 다문화청소년들이 한국가정 출신의 청소년들에 비해 발달적 측면에서 부족하고 결핍된 존재로 인식되는 사회적 현상을 초래하였음. 이에 다문화청소년의 발달 특성에 대한 보다 객관적이고 면밀한 분석 없이 이들에 대한 사회적 고정관념이 강화되는 현상이 지속될 경우 한국사회의 사회적 통합에 저해요소로 작용될 가능성이 있고, 다문화청소년 개인적으로도 부정적 자아상을 내면화시키는 등 바람직하지 못한 결과가 나타날 수 있다는문제의식으로부터 본 조사가 시작되었음.

  • 이러한 문제의식으로부터 시작하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는 다문화청소년의 발달을 종단적으로 추적하고 비(非)다문화 청소년과의 비교를 통해 다문화청소년에 대한 보다 객관적인 특성을 파악하고자 2011년부터 다문화청소년과 그들의 부모를 대상으로 패널을 구축하여 2019년까지 총 9개년에 걸친 종단조사를 실시하였음. 이 조사에서는 다문화가정자녀의 배경특성, 학교생활영역, 심리사회적응영역, 신체발달영역, 부모자녀관계영역, 정책지원영역 등 다양한 영역에 대한 종합적 조사가 이루어졌고, 매년 조사결과를 기초로 한 정책 연구가 함께 이루어졌음.

조사 연혁

본 조사는 2011년부터 2019년까지 총 9회 조사가 진행됨(조사 주기 : 1년)

  • 2010년(예비조사)
    • 사업명 :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의 발달과정 추적을 위한 종단연구 Ⅰ
    • 학생 416명, 교사 215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 실시
  • 2011년(1차 본조사)
    • 사업명 :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의 발달과정 추적을 위한 종단연구 Ⅱ
    • 조사명 :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 패널조사(MCAPS)
    • 1,625가구(학생 1,635명, 학부모 1,625명)
      ※ 청소년 및 학부모 수에 차이가 있는 이유는 쌍둥이 및 가구 내에 같은 학년에 재학 중인 청소년이 2명인 경우로 인함.
  • 2012년(2차 본조사)
    • 사업명 :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의 발달과정 추적을 위한 종단연구 Ⅲ
    • 조사명 :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 패널조사(MCAPS)
    • 1,490가구(학생 1,502명, 학부모 1,484명)
    • 조사표 일부 문항 변경
  • 2013년(3차 본조사)
    • 사업명 및 조사명 변경
      - 사업명 : 다문화청소년 종단조사 및 정책방안 연구 Ⅰ
      - 조사명 : 다문화청소년 패널조사(MAPS)
    • 1,433가구(학생 1,446명, 학부모 1,426명)
    • 조사표 일부 문항 변경
    • 대체양육자용 조사표 추가
    • 국가승인(협의)통계로 지정(승인번호 : 제402003호)
  • 2014년(4차 본조사)
    • 사업명 : 다문화청소년 종단조사 및 정책방안 연구 Ⅱ
    • 1,371가구(학생 1,384명, 학부모 1,361명)
    • 조사표 일부 문항 변경 → 통계변경승인 진행
  • 2015년(5차 본조사)
    • 사업명 : 다문화청소년 종단조사 및 정책방안 연구 Ⅲ
    • 1,338가구(학생 1,350명, 학부모 1,330명)
    • 조사표 일부 문항 변경 → 통계변경승인 진행
  • 2016년(6차 본조사)
    • 사업명 : 다문화청소년 종단조사 및 정책방안 연구 Ⅳ
    • 1,322가구(학생 1,335명, 학부모 1,304명)
    • 조사표 일부 문항 변경 → 통계변경승인 진행
  • 2017년(7차 본조사)
    • 사업명 : 다문화청소년 종단조사 및 정책방안 연구 V
    • 1,268가구(학생 1,277명, 학부모 1,244명)
    • 조사표 일부 문항 변경 → 통계변경승인 진행
  • 2018년(8차 본조사)
    • 사업명 : 다문화청소년 종단연구 2018
    • 1,220가구(학생 1,229명, 학부모 1,197명)
    • 조사표 일부 문항 변경 → 통계변경승인 진행
  • 2019년(9차 본조사)
    • 사업명 : 다문화청소년 종단연구 2019
    • 조사표 일부 문항 변경 → 통계변경승인 진행

조사 대상

  • 다문화청소년 패널 구축 당시 초등학교 4학년에 재학 중인 다문화청소년과 그들의 어머니를 조사 대상으로 함
  • 다문화청소년의 정의는 국제결혼가정자녀, 중도입국청소년, 외국인자녀 등을 모두 포함하고 있고, 본 연구에서도 국제결혼가정자녀에 한정하고자 한 것은 아니나 모집단 분포에서 국제결혼가정자녀가 대다수이기에 결과적으로 본 패널의 경우 국제결혼가정자녀가 주요 대상이라고 할 수 있음
  • 어머니의 가출, 사망 등으로 조사가 불가능한 경우, 대체양육자(주양육자)와 조사 진행함

조사 방법

  • 본 조사는 CAPI(Computer Assisted Personal Interviewing)로 진행됨
  • 학부모(어머니)의 경우는 한국어 및 총 9개 국어(외국어 밑에 한국어도 함께 제시)로 번역되어 제공되는 CAPI 중 선택하여 사용 가능함
  • 다문화 청소년은 한국어로만 구성됨

조사 모형

  • 2011년 초등학교 4학년에 재학 중인 다문화청소년 및 그들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패널이 구축되었으며, 동일한 대상을 후기청소년이 되는 2025년까지 조사를 진행하는 것으로 설계함
  • 종단비교 분석을 통해 집단의 특성과 성격이 시간의 경과에 따라 어떻게 변화해 가는지를 분석할 수 있음

   

    조사 내용

    • 청소년용 설문조사 내용 : [ ]속의 년도는 해당 문항이 추가로 설문에 포함된 시기

      <표 1> MAPS 청소년용 설문조사 내용 분류

      대분류 소분류 조사항목
      다문화적 특성 언어능력

      부모의 외국인 여부, 외국 출신 부모의 한국어 실력, 부모와의 의사소통 시 사용 언어, 부모 간 의사소통 시 사용 언어, 한국어 실력, 사용가능한 외국어, 외국 출신 부모 나라 언어실력

      이중문화 경험

      국적에 대한 인식, 외국 출신 부모 나라 방문 여부, 외국 출신 부모 가족의 한국 방문 경험 여부, 외국 출신 부모 나라에 대한 관심 정도, 문화적응 스트레스, 국가정체성, 이중문화수용태도, 다문화수용성[2012], 다문화가족 자녀임을 알렸는지 여부[2012]

      다문화지원정책에 대한 태도

      다문화가족 관련 지원 여부[2012], 선호하는 지원방식[2012], 향후 원하는 지원내용[2012]

      개인 특성 신체

      건강상태, 신체만족도

      사회·정서·행동

      자아존중감, 자아탄력성, 삶의 만족도, 우울[2012], 사회적 위축[2012], 비행[2013], 현재 고민 및 걱정거리[2017]

      인지

      학교성적, 성취동기, 성적에 대한 만족도

      진로 결정

      희망 직업, 직업선택 시 주요 고려사항, 진로태도[2014], 진로에 대해 의논하는 사람[2014], 희망 교육수준, 중학교 졸업 후 계획[2016], 진로장벽[2016], 부모님 진로관련 행동[2016], 고등학교 졸업 후 계획[2017], 학교 진로교육 활동 참여 및 참여 만족도[2017], 학교 진로교육 활동 전반적 만족도[2017], 아르바이트 경험[2017]

      환경적 특성 부모와의 관계

      가족의 지지, 부모님의 지지[2014], 부모에 대한 생각, 부모의 양육태도, 부모님과 활동 및 대화[2017]

      친구

      친한 친구 수, 친구의 지지, 교우관계(적응), 집단 괴롭힘 피해 경험

      학교생활

      학교생활의 어려운 점, 학교공부의 어려운 점, 학습활동(적응), 교사의 지지, 교사와의 관계(적응), 학교 내에서 어려운 일 발생 시 도움을 주는 어른이 있는지 여부, 고등학교 생활[2017]

      지역사회 지지망

      학교 밖에서 어려운 일 발생 시 도움을 주는 어른이 있는지 여부, 거주지역에 대한 인식

      학업 중단 요인

      생활 및 태도[2014], 친구 및 선후배의 영향[2014]

      학습 활동

      교과목 관련 학습 활동 시간[2014], 특기적성 활동 시간[2014]

    • 학부모용 설문조사 내용 : * 표시가 있는 항목은 외국인학부모에게만 조사한 설문문항임.

      <표 2> MAPS 학부모용 설문조사 내용 분류

      대분류 소분류 조사항목
      배경변인 가족 특성

      혼인상태, 월평균 소득수준, 주요 소득원, 주관적 가정형편

      다문화적 특성 언어 능력*

      모국어*, 한국에서 거주한 기간*, 한국어 공부 경험*, 한국어 수준*

      이중 문화 경험*

      걱정거리를 의논할 수 있는 사람*, 한국생활이 모국문화와 달라서 어려운 점*, 국적 정체성*, 주로 어울리는 사람*, 모국음식을 자주하는 정도*, 주로 따르는 가치관*, 모국에 대한 생각*, 평소에 말을 할 때 사용하는 언어*, 평소에 글을 쓸 때 사용하는 언어*, 문화적응 스트레스*, 문화적응 유형[2012]*

      다문화지원정책에 대한 태도

      자녀가 다문화가족지원을 받은 경험[2012], 선호하는 지원방식[2012], 선호하는 지원의 종류[2012]

      개인 및 환경특성 어머니의 신체적.심리적 특성

      자아존중감, 일상생활 스트레스, 전반적 건강, 심리적·신체적 건강, 개인주의·집단주의 가치[2012]

      자녀 교육 관련 특성

      5~7세경 주양육자, 자녀교육 관련 주 의사결정자, 자녀의 학교 교육에 대한 도움 정도, 자녀의 학교문제나 숙제지도를 주로 하는 사람, 자녀의 성적향상을 위한 노력, 자녀의 학교생활을 위해 하는 활동, 자녀 재학 학교의 다문화가족 관련 프로그램 진행 여부, 지원프로그램의 제공 장소 선호도, 선호하는 자녀 교육방식, 학교 다문화가족 학부모 교육 경험, 자녀가 가족 외의 사람에게 한국어를 배운 경험[2012], 방과후 교육(사교육 포함) [2014], 특기적성 교육[2017]

      자녀 진학·진로 지도 관련 특성

      희망하는 자녀의 교육수준, 자녀의 장래 직업의 종류에 대한 기대, 자녀가 나중에 갖기 원하는 직업[2016], 자녀 진로지원 행동[2016], 자녀의 진로지도와 관련한 지원요구[2016], 자녀의 진로진학 설명회 참석[2017]

      양육 관련 특성

      자녀 지도 시 어려운 점[2014], 부모효능감, 자녀와 대화 시 사용언어*, 자녀와의 의사소통 정도*, 자녀가 잘하기 바라는 언어*, 자녀가 한국어와 모국어 외에 배우기 바라는 언어*, 자녀 지도 시 어려운 점[2014], 자녀가 한국어 외 잘하기 바라는 언어[2017], 자녀가 한국어와 모국어 외 잘하기를 바라는 언어[2017]

    배경특성 조사영역

    • 거주시도, 청소년성별, 청소년연령, 청소년학교진학상태, 부모연령, 부모교육수준, 부모직업, 부모출신국


    *조사영역과 데이터 공개영역은 다를 수 있음.


    * 문의 : 정윤미 ☎ 044-415-2188, maps@nypi.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