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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청소년 시민역량 측정과 국제비교 현황 : 2016년 ICCS 분석을 위한 IEA 회의 참가 보고

청소년 시민역량 측정과 국제비교 현황 : 2016년 ICCS 분석을 위한 IEA 회의 참가 보고올해 3월 함부르크의 국제교육성취도평가협의회(IEA) 회의실에서는 21일부터 25일까지 약 5일간에 걸쳐 2016년도 국제시민성 및 시민의식 비교연구(ICCS)의 1차 분석결과에 대한 논의와 2022년도 ICCS 추진계획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 ICCS는 ‘국제 시민성 및 시민의식...

2018-11-29
[아일랜드, 스웨덴] BRYR, Fryshuset : 지역 청소년 필요와 밀착된 복합기능시설로서 유럽 청소년시설을 보다

BRYR, Fryshuset : 지역 청소년 필요와 밀착된 복합기능시설로서 유럽 청소년시설을 보다 지난 6월 더블린과 스톡홀름을 방문하면서 청소년시설 두 곳을 방문했다. 더블린 발리문 지역은 더블린의 대표적인 빈곤지역이다. 이 지역에 세워진 BRYR(Ballymun Regional Youth Services)은 1997년 시청 도시재생사업의 일환으로 지역주민의 요구에 의해 ...

2018-08-29
[일본] 가고시마의 기적, 초등학생 바다를 횡단하다

가고시마의 기적, 초등학생 바다를 횡단하다일본의 남쪽지방 가고시마에 위치한 시미즈 초등학교와 마츠마라 초등학교는 매년 학생들을 이끌고 긴코만 4.2km 바닷길을 헤엄쳐 건넌다. 이 행사를 시미즈 초등학교는 1917년부터, 마츠바라 초등학교는 1926년부터 시작했다. 육지 건너편에 있는 사쿠라지마에서 가고시마로 이어지는 긴코만 바다길 4.2km를 횡단하는 행사이다. 일본패전 ...

2018-08-06
[일본] 일본의 난민지원 현황

일본의 난민지원 현황김고은 해외통신원 오사카부립대학 사회복지학 박사2018년 2월 13일 법무성에 따르면 2017년 난민신청자수는 19,623명이고 난민인정자수는 20명으로 발표되었다. NPO 법인 일본 난민지원협회(이하, JAR)의 2016년 7월부터 2017년 6월까지 723명(73개국)의 상담실적을 보면 난민인정자수가 너무 적다고 지적했다. 2016년 난민인정률은 독일...

2018-07-30
[미국] 미국 난민 실태와 사회적 지원

미국 난민 실태와 사회적 지원유연수Thrive Center for Human Development 박사후 연구원난민은 자국내 사회적 박해, 전쟁 및 폭력을 피해 다른 나라 정부에 난민으로 보호해 줄 것을 요청하는 사람을 뜻한다. 미국은 세계에서 난민을 가장 많이 수용하는 국가로, 1980년대 이후부터 본격적으로 다수의 난민을 받아들이고 그들의 경제적 자립과 사회 적응을 위한...

2018-07-30
[뉴질랜드] 난민청소년의 실태와 이들에 대한 사회적 지원

난민청소년의 실태와 이들에 대한 사회적 지원송창주 해외통신원오클랜드 대학교 교수뉴질랜드는 유엔의 난민 쿼타 프로그램을 통해 매년 750 명의 난민을 받아들이고 있다. 이렇게 받아들여진 난민들은 오클랜드의 남부 Mangere에 소재한 난민정착센터에서 6주간 뉴질랜드 생활에 적응하기 위한 교육과 실습을 하게 된다. 여기에는 영어 수업...

2018-07-30
[독일, 프랑스] 한글학교에 대한 체계적 지원으로 차세대 정체성교육 강화해야

한글학교에 대한 체계적 지원으로 차세대 정체성교육 강화해야 2017년 외교부의 「재외동포현황」통계에 따르면, 재외동포 다수가 거주하는 국가 1위는 중국(2,548,030명)이었고, 2위는 미국(2,492,252명), 3위는 일본(818,626명)으로 집계되었다. 유럽국가들 중에는 독일이 40,170명으로 12위를 차지하였으며, 영국(39,930명, 13위), 프랑스(16,...

2018-06-11
[일본] 해외정책동향

□ 무사시노 프레이스(Musashino Place):   - “무사시노 프레이스”는 ‘무사시사카이의 마을 만들기 추진’ 사업의 일환으로 설립된 시설로 도서관 기능을 비롯해 ‘평생학습지원’, ‘시민활동지원’, ‘청소년활동지원’ 등의 기능을 겸비한 복합기능 시설임. 이곳은 공공시설의 독립 기능 수행에 국한하지 않고, 다양한 기능을 적극적으로 융합시켜 나가고 있음....

2018-04-09
[일본] 일본 4차산업혁명 시대의 교육 개혁

일본 4차산업혁명 시대의 교육 개혁김고은 해외통신원 오사카부립대학 사회복지학 박사2016년 6월 일본 내각회의에서 결정된 「일본재흥전략2016」에서는 「제4차 산업혁명」이 성장전략의 핵심으로 착안되었다. 제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다양한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인재를 3단계(초등/중등/고등)로 분류하여, 지역사회와 세계의 변화에 발맞추어 열린교육을 실현하고, Active...

2018-03-13
[미국] 4차 혁명 시대를 대비한 미국의 미래교육

4차 혁명 시대를 대비한 미국의 미래교육유연수 Thrive Center for Human Development 박사후 연구원4차 혁명시대는 인공지능, 로봇, 생명과학 그리고 정보통신이라는 분야가 하나로 융합되고 연결되는 차세대 산업 혁명의 시대이다. 미래 전문가들은 이러한 고도의 과학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현재 일자리 중 상당수가 조만간 사라지고 아직 현존하지 않는...

2018-03-13
[뉴질랜드] 4차 산업혁명시대를 위한 뉴질랜드의 교육

4차 산업혁명시대를 위한 뉴질랜드의 교육송창주 해외통신원오클랜드 대학교 교수정보통신 기술, 자동화, 인공지능 (AI), 디지털 변환, 사물인터넷, 3D 프린터 등 새로운 기술의 발달과 도입이 가져오고 있는 4차산업 혁명은 이것이 가져올 변화와 고용문제, 그리고 소득 등에 대한 막대한 영향력에 관련하여 뉴질랜드에서도 민간분야와 정부가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이런 새로...

2018-03-13
[스위스] 국제사회의 아동.청소년 인권 모니터링 시스템

국제사회의 아동.청소년 인권 모니터링 시스템정부의 제5.6차 유엔아동권리협약 국가보고서가 2017년 12월 22일 유엔에 제출되었다. 이번 보고서는 2011년 제3.4차 아동권리위원회의 권고사항에 대한 이행성과를 담은 것이다. 이후 민간단체 보고서가 제출되고 나면 2019년 제네바에서 한국의 아동.청소년 인권상황에 대한 심의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한국정부는 1991년 아...

2018-01-05
[스위스] 제네바의 아동권리 관련 기관을 통해 본 시사점

제네바의 아동권리 관련 기관을 통해 본 시사점스위스는 지방분권제의 장점을 살려 주별로 아동과 청소년이 정책에 대해 관련 정보자료를 제공받고, 그에 따라 학교나 도시 등의 행정 전반에 대해 주민투표를 수행하도록 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스위스의 아동과 청소년은 지역사회에 자연스럽게 참여할 수 있으며, 사회 전반에서도 아동의 목소리를 반영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렇듯 스위스에...

2017-12-19
[영국] 국제개발협력에서 청소년 참여: 옥스팜의 “My Right, My voice” 사례

국제개발협력에서 청소년 참여: 옥스팜의 “My Right, My voice” 사례 1) 유엔이 제시한 새로운 국제사회 개발 목표인 지속가능발전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는 전 세계의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17개 목표로 제시되어 있으며,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국제사회의 동참을 요구하고 있다. SDGs와 관련하여 유엔개발프로그램이 제시한 청...

2017-12-11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과 카자흐스탄 고려인 청소년의 한국어 교육

우즈베키스탄과 카자흐스탄 고려인 청소년의 한국어 교육중앙아시아 지역의 한인 대부분은 1937년 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 연방의 결정에 따라 강제 이주된 우리 민족으로, 우즈베키스탄으로 약 7만 4,500여명, 카자흐스탄으로 약 9만 8,000여명이 강제 이주되었다. 고려인 강제 이주 80여년이 지난 현재 우즈베키스탄 재외동포는 약 18만 6,000여명, 카자흐스탄 재외동포는...

2017-08-16